top of page

2022년 11월 5일 한국 EoC 엑스포에 보내는 <국제EoC위원회> 아눅 그래뱅(Anouk Grevin) 위원장의 축사 (영상 메시지)



*아눅 그래뱅은 프랑스 낭트 대학 경영학과 교수이며, 지난 수년간 세계 각지 EoC 기업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2019년에는 한국의 EoC 기업 성심당을 방문해 현지 인터뷰를 통한 연구 작업을 했고, 방한 기간 중 대전에서 EoC 세미나를 개최하기도 했다.


친애하는 한국의 벗들, 여러분 모두께 마음에서 우러나는 큰 인사를 드립니다!

제가 (2019년) 매우 아름다운 여러분의 나라, 한국을 방문했던 이후로, 제 마음속에는 늘 여러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늘 EoC Expo를 맞이해서) 여러분께 활력과 영감을 가득 불러일으키는 매우 보람된 하루가 되기를 축원 드립니다. 여러분은 우리의 <모두를 위한 경제, EoC>의 주제들 중에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업들의 역할”이라는 특별히 중요한 주제를 선택하셨습니다.

저는 (저의 방한 기간 중에) 서울에서 어느 한국 교수님과 말씀을 나누면서, 이의미를 처음으로 깨달았는데, 여러분에게서 영감을 얻어 직감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곧, 기업들은 지금처럼 전쟁에서 어떤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평화를 위해서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세상을 변화시키고, 발전을 가져오며, 빈곤에 맞서 싸우고, 사회 변화를 이루며, 도전들에 대응하는 데 있어서도, 기업들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기업은 무한한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는 곳이고, 크나큰 도전들에 함께 대응하는 법을 배우는 곳이며, 현실의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들을 모색하는 법을 배우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여러분의 이번 행사를 어떤 대회나 콘퍼런스 형태가 아니라, 엑스포 형태로 여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멋진 선택이고, 여러분이 지닌 크나큰 창의력과 혁신의 능력을 말해 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엑스포는 해당 장소에 있는 무언가를 보러 가는 것이고, 그곳에는 우리에게 무언가 말해 주고자 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엑스포는 어떤 추상적인 개념들을 가지고 토론하는 곳이 아니라, 이미 눈으로 볼 수 있는 현실들이 있는 곳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엑스포가 열리는) 이날 소개될 각각의 활동 현황을 보면서, 경탄하실 수 있게 되길 축원 드립니다. 그리고 이미 무언가를 실현하신 분들의 사례를 통해 여러분이 양분을 취하고, 좋은 기운들을 많이 호흡하심으로써, 앞으로 언제나 커다란 일들을 해내실 수 있게 되기를 또한 축원합니다. 아울러 이번 엑스포가 한국에서 <모두를 위한 경제, EoC>의 새로운 발전을 가져오는 행사가 되기를 역시 축원 드립니다. 저의 이러한 축원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나라를 위한 기원이자, 전 세계를 위한 기원이기도 한데, 그 이유는 여러분이 세계 EoC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혁신적이고도 창의적인 EoC 멤버들이자, 강력한 힘을 지닌 멤버들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모두가, 여러분의 이러한 기여를 크나큰 기쁨과 희망 속에 바라봅니다. 이러한 기여는 틀림없이 모든 이를 위한 격려가 될 것입니다. 그러니 이번 엑스포를 위한 여러분의 노력의 결실을 공유해 주시고, 여러분 상호 간의 교류의 결실과, 이번 엑스포에서 여러분이 보게 되실 것을 통해 맺어질 결실을 공유해 주십시오. 그 결실은 모두를 위한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모두께 저의 애정 어린 인사를 드립니다. 정말 좋은 하루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Comments


RECENT POS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