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EoF(프란치스코의 경제): 사이드 이벤트(Side Event), 페루지아 2020년 3월 27일-29일


『모두를 위한 경제, EoC』가 이탈리아 페루지아에서 주최하는 사이드 이벤트는 아씨시에서 열리는 “프란치스코의 경제(The Economy of Francesco)” 대회로부터 시작될 변화의 과정에 동참하며 자신의 몫을 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프란체스카 질리오(FRANCESCA GIGLIO) 글

2020년 1월 31일

‘사이드 이벤트’(side event)인가?


‘역사와의 약속’에 대한 일이라면, 이를 위한 사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어떤 방식으로든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교황님의 초대에 열정적으로 응답한 젊은이들의 이력서에는 훌륭한 경력, 혁신적인 연구와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경제의 트렌드를 바꾸어 경제 시스템의 이론과 실제를 재설계하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도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수동적인 관중으로 남아 있기에는 너무나 중요하고 진지한 세계적인 차원의 도전을 보여줍니다.


2020년 3월 27-29일 이탈리아 페루지아(Perugia)에서 열리는 사이드 이벤트는 아씨시(Assisi)에서 (만 35세 이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프란치스코의 경제(The Economy of Francesco)” 대회에 연령이나 이동의 문제 등으로 직접 참가할 수 없지만, 이 대회로부터 시작될 변화의 과정에 동참하며 자신의 몫을 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즉, 아씨시 대회에서 만 35세 이하 참가자 젊은이들이 하게 될 작업을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지원해 주고자 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모임입니다. 이번 사이드 이벤트는 3월 27일 금요일과 29일 일요일에는 개최지인 페루지아 시에서 열리고, 3월 28일 토요일에는 오전 모임을 페루지아에서 한 다음, 인근 아씨시로 이동해서 그곳에서 교황님과 EoF 대회 참가 젊은이들과 함께 상호 시너지(synergy)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모두를 위한 경제, EoC (Economy of Communion)에서 주최하는 이번 사이드 이벤트는 지금과는 다른 경제가 필요하다고 믿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으로서, 다양한 현실들을 대변

하는 포용적인 장場을 지향합니다. 오늘날의 경제는 몇몇 사람들을 위해서는 잘 작동할 수 있지만,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는 전혀 작동하지 않고 있기에, 종종 실패를 겪고 있고, 사회적 생태계와 환경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는 공동의 인식 하에, 이번 사이드 이벤트에서는 “느끼고-구상하고-행동한다”는 세 가지 생산적인 차원에서 젊은이들과 어른들 사이에, 서로 다른 문화들 및 분야들 사이에 대화를 하고자 합니다.


이번 사이드 이벤트에서는 전체 모임과 분과 모임(또는 그룹 모임)을 번갈아가면서, “네트워크들이 활발히 자유롭게 생겨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실패를 통해 배우는 것”과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증언하고자 합니다. 참가자들은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원활한 진행을 위해 중재 및 조정 역할을 하는 촉진자)들의 안내에 따라, (아씨시에서 열릴 ‘프란치스코의 경제’ 대회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몇몇 중요한 기조 연설자들(keynote speakers)의 기여를 통해 12개의 거시적 주제들(macro themes)을 다룰 예정입니다. 이 주제들은 성 프란치스코의 도시, 즉 프란치스코의 경제 대회가 열리는 아씨시에서도 동시에 대회 참가 젊은이들이 다루게 될 주제들로서, 그중에서도 예를 들어 “부富와 빈곤”처럼 서로 대조를 이루는 핵심 개념들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아씨시에서처럼 페루지아에서도 비전(vision)들과 소망들, 능력들, 그리고 개인적인 노력과 공동의 노력이 모두 서로 만나게 하고자 합니다. 그렇습니다. 경제는 이윤으로 이루어지기 전에, 먼저 소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고, 무언가 대안이 있다고 믿는다면,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하고, 다른 이들의 목소리와 연대하여 그 목소리를 강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그 목소리가 협력의 과정으로 승화되고 뒤이어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공동체는 필요한 과정을 추진하기 시작하면서, 세상을 바꾸는 좋은 영향력을 창출할 수 있는 공동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아씨시에서 “프란치스코의 경제” 대회를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이고, 이것이 바로 페루지아에서 지원하고자 하는 정신입니다.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윤리’나 ‘지속 가능한 발전’ 같은 단어들을 유행어로 만드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현재의 지배적인 생각들과의 단절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한 발자국을 더 내딛어야 합니다.


“프란치스코의 경제(Economy of Francesco)”는 ‘젊음’이라는 특성에 따른 징표를 남기겠지만, 그 주변에는 다양한 목소리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메아리가 있게 될 것이고, 이 메아리는 모두 함께 변화의 토양에 양분을 줌으로써, 돌파구가 열리도록 힘을 모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신청 안내 링크: Side-Event EoF Perugia 2020

(신청 마감은 2월 23일, 참가비 지불 시한도 2월 23일까지입니다.)

국제 문의 이메일: edcperugia2020@gmail.com

RECENT POS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