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João Carlos Pompermayer에게 모두의 감사를

그는 그의 전문성과 위대한 인성으로 오늘날 세계에서 모범이 되고 있는 스파르타코 산업 단지에 소중한 기여를 했다.


anpecom.com.br에 게재


브라질에서 EoC를 생각할 때 첫 번째 산업 단지인 Polo Spartaco(스파르타코 산업단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João Carlos Pompermayer를 언급하지 않고서는 이 산업단지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없다. 그는 지난 7월 2일 그가 살고 있던 Bento Gonçalves-RS에서 세상을 떠났다.


산업단지의 탄생과 발전, 그리고 기업에서 20년이 넘도록 헌신한 후에 그는 어떤 발자취를 남겼는가? 이 모험을 그와 더 많이 삶을 공유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자. 그들의 증언은 무엇보다도 EoC를 믿고 그것을 실천하는 모든 사람들의 감사를 표현하고자 한다.


Maria do Socorro Pimentel(마리아 도 소코로 피멘텔): "João Carlos는 확고한 신념과 훌륭

한 전문적 능력을 갖춘 강하고 용감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그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었습니다. 그는 진리를 위해서 두려움 없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며 논쟁하고 토론할 줄 알았습니다. 그는 EoC 프로젝트를 시작한 끼아라 루빅(Chiara Lubich)과 지네타 칼리아리(Ginetta Calliari)를 가장 중요한 주인공으로 여기며,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서 "만약"이나 "그렇지만"이 없이 즉시 실천에 옮겼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그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투쟁해 나갔으며, 지칠 줄 몰랐습니다. 20년이 넘도록 그는 매달 Espri 회의에 참석하고 Polo Spartaco에서 맡은 일을 하기 위해 왔습니다. 그에게는 그 의무가 너무나 중요해서 그는 종종 그것이 가장 우선적인 것이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그의 전문적인 능력과 위대한 인성은 스파르타코 산업 단지에 그 가치를 헤아릴 수 없는 귀중한 공헌을 했습니다. 한 예를 들자면 그는 산업단지의 내부 규정의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그가 한 작업이 완벽했으므로 최종 버전에서 거의 그대로 채택되었습니다. 그리고 João Carlos는 그의 전문성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항상 마지막에 놓고, 다른 사람들의 어떤 제안에도 가치를 부여하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Antonio Carlos Cardoso(안토니오 카를로스 카르도소): "저는 1990년에 João Carlos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우리들 사이의 여러 가지 공통적인 특성들 덕분에 큰 친근감을 느꼈습니다. 몇 년 후 우리는 Espri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14년 또는 그 이상 동안, 우리는 산업단지의 활동을 위해 매달 만났고, 이메일을 주고 받았습니다. 저는 Espri의 활동과 프로젝트에 헌신하는 João Carlos의 진지함에 감동했습니다. 그가 제시한 작업들에서 그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지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Alberto Ferrucci(알베르토 페루치): 저는 Polo Spartaco를 "실제로" 건설할 순간이 왔을 때를 기억합니다. Ginetta(지네타)는 누구에게 이처럼 어려운 임무를 맡아 주도록 청해야 하는지 저의 의견을 물었습니다. 그 임무가 실제로 얼마나 어려운지 아는 저는 그에게 한 focolarina(*)의 아버지이기도 한 전문 기업가에게만 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제 경험으로 아버지는 딸의 요청을 절대로 거절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거의 농담으로 말했었고, 저는 João가 위대한 기업가라는 것을 몰랐었습니다. 그러나 이틀 후에 그는 그가 사는 도시에서 2천 킬로미터 떨어진 Mariapoli(마리아폴리)에 도착했습니다. 그의 딸이 그에게 청했기 때문에 우리가 함께 꾸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준비되어 거기에 왔습니다. 저는 즉시 그와 진정한 형제적 친교를 느꼈습니다. 그는 20년 이상 동안 산업 단지의 건설에 그의 모든 재능을 내어 놓으며 이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Armando Tortelli(아르만도 토르텔리): "절대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구체적인 행위로 표현되는 EoC에 대한 그의 사랑과 증거에 저는 언제나 감동 받았습니다. 산업단지에서의 그의 존재는 당연히 수동적이지 않았고, 매우 활동적으로 큰 기여를 했습니다. João Carlos와 함께 일하는 것은 그의 능력 때문만이 아니라 항상 배우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그것은 점점 "전염되는" 삶의 학교였습니다. 이제 João Carlos가 없는 산업단지를 생각하는 것은 거의 상상하기 어렵지만, 그의 모범과 헌신은 언제나 거기에 남아 있습니다."


Ricardo Faria(리카르도 파리아): "João Carlos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브라질의 EoC의 시작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산업단지를 계획하던 첫걸음의 시기에 저는 그를 만났습니다. 그는 프로젝트의 실질적인 모든 부분을 맡을 수 있는 모든 자질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는 유능하고 겸손하며 모든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줄 알았고 자신의 의견에 대한 확신이 있었습니다. 제가 이사회를 그만두었을 때에도, 그는 저를 "내 회장님"이라고 불렀습니다. 언제나 우리를 묶어주었으며 계속되는 그 우정과 존경(신뢰)은 그를 만날 때마다 저에게 커다란 기쁨이었습니다. 그 누구도 제가 느끼는 "saudade(그리움)"를 달랠 수 없습니다."


Carlos Alberto Ferrari(카를로스 알베르토 페라리 - Espri의 현 회장): "EoC가 시작되고 얼마 후에 산업단지가 건설된 땅을 구입할 때의 일들, 우리가 함께 했던 모든 회의를 기억하면서, 저는 João Carlos가 정말 위대한 인물이며, 관대하고 사랑스러우며, 섬세한 사랑의 선물이었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는 정말 저에게 형제와 같았습니다!"


João Carlos가 지녔던 그 믿음과 영성을 지닌 Rodolfo Leibholz(로돌포)와 이 글의 결론을 짓기로 하겠다. 그는 시를 지어 특별히 헌정한다.


친구 João Carlos에게...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을 때 사람들은 그분을 알아보지 못했었다.

오늘날에도 그런 감수성을 지니고

그분을 알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우리의 친구 João Carlos 안에서 우리는 예수님을 알아본다.


그가 우리에게 보여준 모범과

우리가 받은 특별한 사랑을 생각하면...

그 큰 사랑으로 하느님이 우리 사이에 존재하시게 했다.


우리에게 이야기해 준 모든 생각들과

우리의 이상을 이끌어간 모든 활동들은

하느님과 새로운 관계를 맺게 했다.


그의 완벽한 우아함과

그의 삶의 스타일인 엄격함과 진지함의

조화 안에서 예수님을 본다


많은 때 그는 예언자처럼 말했고,

그가 우리의 길을 바로 잡아 줄 때,

좌절, 고통, 어둠 속에서...

우리는 십자가 위의 예수님을 본다.


모든 영감과 실현

우리가 감수하던 모든 위험들 안에서...

하느님께서 당신의 제자가 되라고 우리를 부르고 계셨고

João Carlos는 항상 그의 사명을 이루었다.


(*) "Focolare" 운동의 이름은 "Focolarini(포콜라리니)"에서 유래한다. 그들은 작은 평신도 공동체(포콜라레)를 이루어 살면서 이 운동을 구성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중심에 있다.


--


영문 보기


RECENT POSTS

bottom of page